엘지전자 김치냉장고 [LG 김치냉장고 온도] 냉기가 약해요
이런 원인/증상이 있나요?
김치냉장고의 보관 온도가 식품에 알맞게 설정되어 있지 않아요.
보관 기능이 아닌 익힘 기능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일부 칸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설정 온도가 알맞지 않아요.
김치냉장고를 설치한 지 얼마 안 됐어요.
[뚜껑식] 김치냉장고 안쪽에 성에가 끼어 있어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김치냉장고는 냉기를 만든 다음 각각의 칸의 기능 설정에 알맞은 냉기를 공급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대로 김치냉장고 칸의 온도를 다르게 설정해 어떤 칸은 덜 시원하게 또 어떤 칸은 더 차갑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보관 기능이 아닌 익힘 기능으로 사용하면 다소 냉기가 약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이렇게 해보세요.
김치냉장고의 보관 온도가 적절한가요?
➔ 보관하는 식품에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예를 들어 김치를 보관하는데 설정 온도가 [야채 / 과일]로 되어 있다면 냉기가 약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의 보관 온도는 [육류/생선]이 가장 차가우며 [맛지킴김치] [야채/과일] [쌀/잡곡] 순서로 냉기가 점점 약하게 설정됩니다.
또 [맛지킴김치] 같은 김치 보관 기능을 사용할 때 보관 온도가 [중]이면 [강]으로, [약]이면 [중]으로 조절해 사용하면 김치냉장고 속 온도를 더 낮출 수 있습니다.
김치냉장고 기능 조절하기
1. 제어창에서 [잠금 풀림] 버튼을 눌러 먼저 잠금을 풀어줍니다.
2. [좌칸] [우칸] [중칸] [하칸] 가운데서 원하는 칸을 선택해 버튼을 반복적으로 누르면 기능이 바뀝니다.
예를 들어 [하칸] 버튼을 누르면 차례로 [맛지킴김치(중→강→약)] → [야채/과일(중→강→약)] → [쌀/잡곡] → [육류/생선] → [오래보관] → [하칸 꺼짐]이 선택됩니다.
* 제품의 모델에 따라 온도 조절 버튼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제품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세요.
보관 기능이 아니라 익힘 기능을 사용하고 있나요?
➔ 익은 김치를 넣을 때는 [맛지킴김치]나 [오래보관] 같은 보관 기능으로 설정해주세요.
보관 기능을 사용하면 익힘 기능에 비해 온도가 더 낮게 설정됩니다.
김치냉장고의 일부 칸이 [전원 꺼짐]으로 되어 있나요?
➔ [전원 꺼짐]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기능을 켜주세요.
김치냉장고의 일부 모델은 고객이 원하는 칸의 전원을 끌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김치냉장고 기능 조절하기'를 참고해 기능을 켜주세요.
예를 들어 [하칸] 버튼을 누르면 차례로 [맛지킴김치(중→강→약)] → [야채/과일(중→강→약)] → [쌀/잡곡] → [육류/생선] → [오래보관] → [하칸 꺼짐]이 선택됩니다.
뚜껑식 김치냉장고 안쪽에 성에가 생겼나요?
➔ 플라스틱 주걱같이 날카롭지 않은 도구로 긁어 성에를 제거해주세요. 녹은 물은 수건으로 닦아내주세요.
뚜껑식 김치냉장고는 일반 냉장고와 달리 벽면 전체를 차갑게 냉각하는 직접 냉각 방식이라 냉장고 속 냉기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온도 변화가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차가운 벽면에 공기 속 수분이 닿으면 성에가 생길 수 있는데요.
뚜껑을 자주 여닫으면 수분이 계속 닿아 시간이 지날수록 성에가 점점 커질 수 있으니 성에를 자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해 주세요!
만약 뾰족한 칼이나 송곳으로 성에를 제거하면 증발기(냉각판)가 망가질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잠깐! 더 알아보세요.
식품을 보관하기 알맞은 냉장 온도가 되려면 냉기를 만드는 데 시간이 필요해요.
보통 전원 플러그를 꽂고 3~4시간 정도 지나면 김치냉장고에서 냉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처음 설치하고 나서는 냉기가 약하다고 느껴지니 일정한 시간이 지난 다음 식품을 넣어주세요.
여름에는 냉장고 속을 모두 차가운 공기로 채우려면 2~3일 정도 걸릴 수도 있답니다.
엘지전자 김치냉장고 [LG 김치냉장고 전원] 내부 램프나 디스플레이[표시창]에 전혀 불이 안 들어와요. 전원이 안 들어와요
이런 원인/증상이 있나요?
전원 플러그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요.
사용하다가 차단기가 갑자기 내려갔어요.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전원 플러그가 조금 헐겁게 빠져 있을 경우, 전기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냉장고의 음식물이 녹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센트에 이상이 있는 경우 전기 공급이 되지 않아 전원이 안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차단기가 내려져 있나요?
➔ 차단기를 올려 확인해 주세요.
차단기가 올라가지 않는다면 먼저 제품의 전원을 끄고 차단기를 올려 주세요.
이때 차단기가 올라가지 않는다면 건물 내부의 전기시설 문제일 수 있으니 관리사무소 또는 전기설비 전문업체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전원을 켠 상태에서 차단기가 올라가지 않으면 제품의 이상일 수 있습니다.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점검을 받아주세요.
전원 플러그가 멀티탭에 연결되어 있나요?
➔ 전원 플러그는 벽에 설치된 단독 콘센트에 연결해 주세요.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멀티탭은 최대소비전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멀티탭에 전력 소모가 많은 다른 전자제품을 동시에 연결해 사용하면 멀티탭의 용량이 부족해져요.
냉장고의 전원 플러그는 벽에 설치된 단독 콘센트에 연결하여 사용해 주세요.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 제대로 꽂혀 있나요? 콘센트가 혹시 망가졌나요?
➔ 전원 플러그를 헐겁지 않게 끝까지 꽂아주세요.
또한 콘센트에 다른 가전제품을 연결해도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완전히 꽂고 냉장고를 다시 켜주세요.
다른 가전제품을 콘센트에 연결했을 때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콘센트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콘센트 이상은 관리사무소나 전기업체에 확인해 주세요.
출처: LG전자 문제 해결 Q&A: https://www.lge.co.kr/support/solu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