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 워시타워 [LG 워시타워] 탈수가 약해요.
탈수가 끝난 빨랫감이 이전에 세탁기를 사용했을 때보다 축축하거나 물기가 많이 남아 있나요?
이런 원인/증상이 있나요?
빨랫감의 균형이 안 맞아요.
탈수 강도가 약한 세탁 코스를 선택했어요.
배수 필터에 오염물이 있거나 배수 호스가 눌려 있어요.
탈수는 세탁통을 빠르게 돌려 물기를 빼는 과정입니다.
탈수가 시작되면 먼저 세탁통이 천천히 돌면서 빨랫감이 고루 퍼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때 빨랫감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으면 탈수에 앞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 세탁통이 계속 회전해요.
그러다 보면 탈수 시간이 길어지고 평소보다 물기가 좀 더 남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탈수 강도가 약하게 설정되었거나 배수 호스가 오염물로 막혀 있어도 탈수가 약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표준코스]를 사용하는데 탈수 세기가 약하다고 느껴지나요?
➔ 탈수 강도를 [최강]으로 바꿔주세요.
세탁할 때 자주 사용하는 [표준코스]는 탈수 강도가 기본으로 [강]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조금 더 강하게 탈수하고 싶다면 [최강]으로 바꾸어 사용해주세요.
주의해 주세요!
탈수 강도를 바꾸기 전에 란제리나 울 같은 망가지기 쉬운 옷은 먼저 꺼내서 옷감이 상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런 소재는 [니트/울] 코스를 선택해 약하게 탈수하면 됩니다.
세탁통이 천천히 돌아가고 빨랫감이 한쪽으로 쏠려 있나요?
➔ 빨랫감을 꺼낸 다음 고르게 퍼지도록 정리해 다시 넣어주세요.
그다음 세탁물에 맞는 탈수 세기를 선택해주세요.
베개, 방석, 이불, 겨울 점퍼 같은 빨랫감이 들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이런 빨랫감은 부피가 큰 데다 물에 젖으면 세탁통의 무게중심을 한쪽으로 쏠리게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탈수 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으니 이런 빨랫감은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베개나 방석은 내용물을 빼내고 커버만, 이불은 1장씩 넣어주세요.
그다음 [중] 또는 [약]으로 탈수를 진행해주세요.
세탁하기 적당하지 않은 빨랫감이 들어 있나요?
➔ 세탁통의 무게중심을 한쪽으로 치우치게 하는 빨랫감을 꺼내주세요.
발 닦이용 발판, 카펫, 전기담요, 고무 매트, 방수 소재 천, 인형 같은 빨랫감이 들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이런 빨랫감은 세탁통의 무게중심을 한쪽으로 쏠리게 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가 세탁물의 균형을 맞추는 동작을 하느라 탈수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이런 빨랫감은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먼저 탈수를 멈춘 후 꺼내주세요.
빨랫감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가요?
➔ 빨랫감의 양에 따라 탈수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빨랫감을 더 넣거나 빼주세요.
빨랫감의 양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으면 탈수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빨랫감의 양을 더하거나 빼서 다시 탈수해주세요.
먼저 [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탈수를 멈춘 다음, 빨랫감의 양이 너무 많다면 빨랫감을 조금 빼내고 너무 적다면 수건을 몇 장 더 넣어주세요.
그다음 다시 탈수를 진행해주세요.
잠깐! 더 알아보세요.
LG전자의 세탁기 개발팀에 따르면 빨랫감을 세탁통의 2/3 정도 넣었을 때 세탁기의 성능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나요?
➔ 배수 필터가 깨끗한지, 배수 호스가 눌려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배수 필터가 섬유 보푸라기, 세제 찌꺼기로 오염되어 있거나 동전 같은 것으로 막히면 세탁한 다음 배수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배수 필터를 깨끗하게 청소해주세요. 배수 호스가 눌려 있다면 물이 잘 빠지도록 펴주세요.
혹시 탈수 중에 세탁통에 물이 들어가서 탈수 성능이 약한 것 같나요?
세탁기에 [터보워시/터보샷] 기능이 있다면 탈수를 하는 동안 더 깨끗이 헹구기 위해 세탁통에 물이 들어가는 것이 보입니다.
하지만 세탁통이 빠르게 회전하기 때문에 물기를 충분히 빼낼 수 있어 탈수 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래도 해결이 안되었다면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정확한 점검을 통한 해결을 권유드립니다.
엘지 워시타워 [LG 워시타워] 배수가 안 돼요.
세탁기가 작동하다가 표시창에 [OE] (Water Outlet Error)가 나타나면서 세탁통에서 밖으로 물이 안 빠지나요? 물이 빠지지만 매우 천천히 빠지나요?
이런 원인/증상이 있나요?
배수 필터(배수펌프 거름망)가 막혀 있어요.
배수 호스가 눌리거나 꺾여 있어요.
배수 호스가 얼어 있어요.
이렇게 해보세요.
배수 필터가 막혀 배수가 안될 수 있어요.
배수 필터 청소해 보셨나요?
➔ 세탁기 아래의 서비스 커버를 열고 배수 필터를 분리해 청소해 주세요.
배수 필터 청소하기
1. 세탁기 아래쪽에 있는 서비스 커버를 열어주세요.
바닥에 물이 떨어질 수 있으니 대야를 받쳐주세요.
2. 잔수 제거 호스를 그림과 같이 빼내고 마개를 뽑아 세탁기 안쪽의 물을 빼주세요.
이때 물이 뜨거울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3. 펌프 마개를 돌려서 배수 필터를 꺼낸 다음 칫솔을 사용해 청소해 주세요.
4. 청소가 끝나면 호스 마개와 펌프 마개를 모두 제자리에 조립하고 서비스 커버를 닫아주세요.
배수 호스가 눌리거나 꺾여 있으면 배수가 안될 수 있어요.
배수호스를 확인해 보셨나요?
➔ 배수 호스를 펴서 물이 잘 흐르도록 해주세요.
세탁기가 후면과 너무 붙어 설치된 경우 배수 호스가 꼬이거나 꺾일 수 있어요.
제품과 벽면의 거리는 10cm, 좌우는 2cm 이상의 간격으로 유지하고 바닥이 단단하고 고른 장소에 자연스럽게 내려지게 정리해 주세요.
세탁기에서 물이 빠지지 않는 원인 점검하기
배수가 안되는 것이 세탁기 때문인지 또는 하수구 막힘 같은 다른 이유 때문인지 아래의 자가 점검으로 확인해 주세요.
1. 배수 호스를 하수구에서 빼낸 다음 [전원] 버튼을 누르고 탈수 코스를 작동해 주세요.
2. 위와 같이 작동할 때 배수 호스로 물이 잘 빠진다면 하수구가 막혀 있을 수 있으니 하수구를 청소해 주세요.
추운 날씨 때문에 세탁기가 얼어서 작동하지 않나요?
➔ 배수 호스를 녹인 다음 사용해 주세요.
세탁기의 배수 호스가 얼면 세탁통에서 물이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이럴 때는 먼저 세탁통에 50~60ºC 정도의 따뜻한 물을 충분히 부은 다음, 세탁기 문(도어)을 닫고 1~2시간 정도 배수펌프 안쪽이 녹기를 기다려주세요.
그다음 세탁기 아래에 있는 서비스 커버나 서랍을 열어 잔수 제거 호스 마개를 열고 물을 빼내주면 됩니다.
그래도 해결이 안되었다면 전문 서비스매니저의 정확한 점검을 통한 해결을 권유드립니다.
출처: LG전자
스스로 해결: https://www.lge.co.kr/support/solu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