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도시가스 FAQ] 여름철에 연료를 사용할 경우 제품 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는데 무슨 이유로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지 알아보아요.
여름철에 연료를 사용할 경우 제품 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는데 무슨 이유로 이런 현상이 발생되나요?
용기 안에 충전된 액체 상태 가스가 주변의 열을 뺏어 자체적으로 기화하려는 성질 때문입니다. 이는 자연현상으로 특별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이런 현상이 심할 경우 가스용기의 온도가 내려가 화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불을 끄고 가스용기의 물기를 닦아준 후 몇 번 흔들어주면 화력이 살아납니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휴대용 가스레인지의 경우에는 부탄가스를 본체에서 분리한 후 흔들어 다시 장착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가 사용하는 도시가스는 어떻게 공급되나요?
도시가스의 공급과정은 액화, 수송, 저장, 기화, 공급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먼저 인도네시아 등지의 가스전에서 산출된 가스는 파이프라인으로 액화기지에 수송된 다음, -162도로 액화(가스가 물과 같이 액체로 변함)되어 특수 선박에 실려 우리나라에 도착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는 인천, 평택, 통영 세 곳에 LNG 인수기지가 있는데 이 곳에서 선박에 실려온 LNG 가스를 저장탱크로 옮기게 됩니다. 저장탱크 속의 액체 상태의 가스는 한국가스공사의 가스기지에서 기화(액체가 기체로 변함)시켜 화력발전소와 각 도시가스사에 공급됩니다.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된 천연가스는 각 지역 정압기에서 감압하여 단독주택, 공동주택에 공급하고 대량 가스 수요자에게는 수요자 자체시설에 설치된 단독 정압기를 통하여 필요로 하는 압력으로 감압하여 공급합니다.
공동주택 단지 내에서 굴착공사를 진행해야 할 경우 어떻게 해야 되나요?
도시가스사업법 상, 굴착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굴착공사를 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으므로,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굴착공사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에 굴착 신고를 하여합니다.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 www.eocs.or.kr, Tel(대표전화) : 1644 - 0001)
(굴착공사 신고대상)
도시가스사업이 허가된 지역에서 구멍 뚫기, 말뚝박기, 터파기 등의 굴착공사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내에 설치된 굴착공사공사지원세터에 굴착공사 계획을 신고, 도시가스 배관 매설유무를 확인, 굴착 및 배관위치를 표시하는 등의 절차를 이행한 후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로부터 굴착공사개시 통보를 받고 굴착공사를 시작해야 합니다.
가스레인지에서 화구를 이탈하여 불이 붙는데 그 원인과 조치방법이 무엇인가요?
말씀하신 가스레인지에서 화구를 이탈하여 불꽃이 들뜨는 현상을 리프팅 현상이라고 합니다. 리프팅현상은 버너의 염공에 먼지 등이 부착되어 염공이 작아져 있을 경우, 가스의 공급압력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 노즐구경이 지나치게 커서 가스의 공급량이 버너에 비해 과대한 경우, 공기 조절기를 지나치게 열었을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역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가스레인지 청소를 통해 먼지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고, 가스공급압력에 맞는 가스레인지의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가스레인지의 원인이 아닌 가스압력의 문제 또는 기타내용으로 고객만족센터(1577-8181)로 연락 주시면 해당 고객서비스센터 직원을 통해 고객님 댁을 직접 방문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소기의 불꽃이 흔들리고 꺼지는 현상이 일어났는데, 왜 그런 건가요?
도시가스는 정압장치(정압기)에서 일정한 압력으로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으나, 이러한 현상은 SSV가 차단되거나 물이 유입되어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정확한 원인파악과 점검을 위해서 고객만족센터(1577-8181)로 연락 주시면, 담당자가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압기의 소모품을 제공받을 수 있나요?
정압기 소모품은 도시가스사에서 제공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해당 메이커에서 사용자께서 직접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도시가스사에서 사용하는 정압기와 사용자가 사용하는 정압기의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도시가스사에서는 사용자 시설의 정압기 부품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정압시설 안전점검 요청 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적합 발생 및 소모품 교체 이후에도 점검을 시행합니다.
다만, 정압기가 당사 자산일 경우 관리 및 유지비용은 도시가스회사에서 부담을 하며, 고객님 자산일 경우는 안전점검 서비스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정압기 분해점검을 경동도시가스에서 담당하나요?
정압기 시설이 도시가스회사 자산일 경우에는 유지관리를 위한 분해점검을 직접 시행하나 도시가스 회사에서는 사용자시설에 있는 정압기의 분해점검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이는 정압기 시설은 각 메이커마다 부속품이 달라 도시가스사에서 부품 보유가 불가능하며, 정압기 분해점검은 사용시설의 안전관리자가 직접 수행하거나 정압기 납품회사 또는 분해점검 업체에 의뢰를 하여 시행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분해점검 비용은 기종 및 메이커별 상이하므로 분해점검 업체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여름철에 연료를 사용할 경우 제품 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는데 무슨 이유로 이런 현상이 발생되나요?
용기 안에 충전된 액체 상태 가스가 주변의 열을 뺏어 자체적으로 기화하려는 성질 때문입니다. 이는 자연현상으로 특별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이런 현상이 심할 경우 가스용기의 온도가 내려가 화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불을 끄고 가스용기의 물기를 닦아준 후 몇 번 흔들어주면 화력이 살아납니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휴대용 가스레인지의 경우에는 부탄가스를 본체에서 분리한 후 흔들어 다시 장착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가 사용하는 도시가스는 어떻게 공급되나요?
도시가스의 공급과정은 액화, 수송, 저장, 기화, 공급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먼저 인도네시아 등지의 가스전에서 산출된 가스는 파이프라인으로 액화기지에 수송된 다음, -162도로 액화(가스가 물과 같이 액체로 변함)되어 특수 선박에 실려 우리나라에 도착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는 인천, 평택, 통영 세 곳에 LNG 인수기지가 있는데 이 곳에서 선박에 실려온 LNG 가스를 저장탱크로 옮기게 됩니다. 저장탱크 속의 액체 상태의 가스는 한국가스공사의 가스기지에서 기화(액체가 기체로 변함)시켜 화력발전소와 각 도시가스사에 공급됩니다.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된 천연가스는 각 지역 정압기에서 감압하여 단독주택, 공동주택에 공급하고 대량 가스 수요자에게는 수요자 자체시설에 설치된 단독 정압기를 통하여 필요로 하는 압력으로 감압하여 공급합니다.
공동주택 단지 내에서 굴착공사를 진행해야 할 경우 어떻게 해야 되나요?
도시가스사업법 상, 굴착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굴착공사를 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으므로, 도시가스가 공급되는 지역에서 굴착공사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에 굴착 신고를 하여합니다.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 www.eocs.or.kr, Tel(대표전화) : 1644 - 0001)
(굴착공사 신고대상)
도시가스사업이 허가된 지역에서 구멍 뚫기, 말뚝박기, 터파기 등의 굴착공사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내에 설치된 굴착공사공사지원세터에 굴착공사 계획을 신고, 도시가스 배관 매설유무를 확인, 굴착 및 배관위치를 표시하는 등의 절차를 이행한 후 굴착공사정보지원센터로부터 굴착공사개시 통보를 받고 굴착공사를 시작해야 합니다.
가스레인지에서 화구를 이탈하여 불이 붙는데 그 원인과 조치방법이 무엇인가요?
말씀하신 가스레인지에서 화구를 이탈하여 불꽃이 들뜨는 현상을 리프팅 현상이라고 합니다. 리프팅현상은 버너의 염공에 먼지 등이 부착되어 염공이 작아져 있을 경우, 가스의 공급압력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 노즐구경이 지나치게 커서 가스의 공급량이 버너에 비해 과대한 경우, 공기 조절기를 지나치게 열었을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역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가스레인지 청소를 통해 먼지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고, 가스공급압력에 맞는 가스레인지의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가스레인지의 원인이 아닌 가스압력의 문제 또는 기타내용으로 고객만족센터(1577-8181)로 연락 주시면 해당 고객서비스센터 직원을 통해 고객님 댁을 직접 방문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소기의 불꽃이 흔들리고 꺼지는 현상이 일어났는데, 왜 그런 건가요?
도시가스는 정압장치(정압기)에서 일정한 압력으로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으나, 이러한 현상은 SSV가 차단되거나 물이 유입되어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정확한 원인파악과 점검을 위해서 고객만족센터(1577-8181)로 연락 주시면, 담당자가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압기의 소모품을 제공받을 수 있나요?
정압기 소모품은 도시가스사에서 제공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해당 메이커에서 사용자께서 직접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도시가스사에서 사용하는 정압기와 사용자가 사용하는 정압기의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도시가스사에서는 사용자 시설의 정압기 부품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정압시설 안전점검 요청 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적합 발생 및 소모품 교체 이후에도 점검을 시행합니다.
다만, 정압기가 당사 자산일 경우 관리 및 유지비용은 도시가스회사에서 부담을 하며, 고객님 자산일 경우는 안전점검 서비스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정압기 분해점검을 경동도시가스에서 담당하나요?
정압기 시설이 도시가스회사 자산일 경우에는 유지관리를 위한 분해점검을 직접 시행하나 도시가스 회사에서는 사용자시설에 있는 정압기의 분해점검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이는 정압기 시설은 각 메이커마다 부속품이 달라 도시가스사에서 부품 보유가 불가능하며, 정압기 분해점검은 사용시설의 안전관리자가 직접 수행하거나 정압기 납품회사 또는 분해점검 업체에 의뢰를 하여 시행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분해점검 비용은 기종 및 메이커별 상이하므로 분해점검 업체에 문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