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도시가스 -FAQ] 도시가스 전환 후 냄비의 물이 늦게 끓는 느낌이 드는데 왜 그런가요?

[경동도시가스 -FAQ] 도시가스 전환 후 냄비의 물이 늦게 끓는 느낌이 드는데 왜 그런지 알아봅니다.

도시가스 전환 후 냄비의 물이 늦게 끓는 느낌이 드는데 왜 그런가요?
LPG를 사용하실 때 보다 불이 약한 느낌이 드시는 이유는, LPG와 도시가스는 가스가 나오는 구멍인 노즐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LPG는 사용압력이 높지만 노즐의 크기는 작고, 도시가스는 사용압력은 낮지만 노즐의 크기는 큽니다. 따라서, 아무리 LPG가스의 불이 강하게 나와도 노즐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냄비가 받는 최종 열량은 노즐이 큰 도시가스와 거의 비슷하게 됩니다.



원격계량기 고장 발생시 어떤 방법으로 조치하면 되나요?
원격검침 계량기의 고장 발생시 조치 방법은 계량기 설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최초 건물 건축 시 또는 고객님 자체적으로 원격검침시스템을 설치한 경우
아파트 입주 시 처음부터 원격검침시스템을 설치한 경우 고장 또는 에러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우선 건물 또는 원격검침시스템의 하자보증기간을 확인하고 보증기간이 남아있다면 건물 시공업체 또는 원격검침시스템을 설치한 업체에 연락하여 하자에 대한 수리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하자보증기간이 경과되었다면 원격검침시스템 고장에 따른 수리비용은 고객의 자산이므로 고객 또는 아파트관리실에서 원격검침시스템 설치업체에 연락하여 수리비용을 지불하셔야 되는 점 확인 부탁 드립니다.

- 경동도시가스에서 원격검침시스템을 설치한 경우
경동도시가스에서 원격검침시스템을 설치한 경우 계량기의 고장 및 에러 발생한 사항에 대해서는 경동도시가스에서 문제 발생한 사항에 대하여 조치를 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가스레인지에서 불꽃이 버너 내부로 들어가 노즐의 선단에 불이 붙는데 그 원인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현상을 역화현상이라고 합니다. 역화현상은 부식으로 인해 염공이 커진 경우, 노즐구경이 너무 적은 경우, 노즐구경이나 연소기 콕크의 구멍에 먼지가 묻거나, 콕크가 충분히 열리지 않은 경우, 가스압력이 낮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앞서 말씀 드린 역화현상의 원인은 가스레인지의 오랜 사용으로 인한 부식과 평소 조리 중 음식물이 넘쳐 노즐구멍이 막혀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음으로 주기적으로 가스레인지를 청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레인지의 원인이 아닌 가스압력의 문제이거나 기타 문의내용이 있으시면, 고객만족센터(1577-8181)로 연락 주시면 해당 고객서비스센터 직원을 통해 고객님 댁을 직접 방문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불꽃이 황색인데 이유와 조치방법은 무엇인가요?
가스불꽃이 황색으로 연소될 때는 공기의 공급이 적절치 못하거나 실내 공기부족으로 일어나는 현상이오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기 조절기 조절을 통해 연소에 적당한 공기가 공급될 수 있도록 조절하고, 실내에 수분이 많거나 공기가 부족할 시에는 실내환기를 통해 충분한 공기가 공급될 수 있도록 조치 하여야 됩니다.

이외 이물질로 인해 가스레인지 염공이 막혀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브러쉬 염공을 청소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 조치를 하셨는데도 점화가 되지 않을 시에는 고객만족센터(1577-8181)로 연락 주시면, 고객님 댁을 직접 방문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안전점검 결과 부적합 통보를 받았는데, 부적합시설 개선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부적합시설은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하여야 합니다. 도시가스 시설의 부적합 내용을 점검 시 상세히 안내 드리고 있으며, 부지 내의 도시가스 부적합 시설 개선 시 공사비용은 고객님께서 부담하시어 개선을 하셔야 합니다.

부적합시설 개선공사 후 안전점검을 통해 다시 확인하고 있으며, 부적합 시설 개선공사는 가스설비시공업 면허 1종 또는 2종 면허를 가진 업체에서 할 수 있으며, 공동주택 및 특정가스사용시설은 1종 면허를 가진 업체에서 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가스설비 시공업체에 대한 안내는 저희 경동도시가스 홈페이지(www.kdgas.co.kr)로 접속하셔서 찾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어 시설물 개선을 통해 안전한 가스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고객님께서 부적합시설을 개선 조치하지 않을 시에는, 고객님 댁의 안전을 위하여 부적합내용을 행정관청에 통보하고 가스공급을 중단할 수도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특정가스사용시설 공급압력의 저하로 인한 점화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확인해야 하나요?
가스공급 기준압력은 가정용으로 1.0~2.5Kpa로 고객님에게 공급하고 있으므로, 연소기 전단압력계가 있으면 압력계 확인과 함께 기타 밸브가 잠겨있는 지를 확인하신 후 이상이 없을 경우, 고객만족센터(1577-8181)로 연락 주셔서 신고하시면, 현장 방문을 통해서 재 확인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현장방문을 통해, 인입관, 입상관, 이음부, 계량기, 필터(부대시설), 보일러(연소기) 불꽃확인까지의 이상압력, 해당시설의 입상관 압력, 인근지역에 동일한 민원이 발생하였는가를 확인하여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가스 공급될 수 있도록 상황실 및 해당지역 안전관리담당자와 협의하여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이전